1. 프로토타이핑
디자인한 작업물을 실제 구현된 모습과 유사하게 만드는 과정. 즉, 모든 인터렉션을 반영하는 과정
협업을 원할하게 하고 불필요한 수정을 줄이기 위해 실행한다.
위와 같이 프로토타입이 실행될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 있다.
프로토타이핑 거는 법
1. 프레임을 드래그하여 연결하기
2. 오른쪽 Action 탭 이용하기
인터렉션은 프레임 사이에만 기능하므로 프로토타이핑 구현 예정인 경우 초기 구현에서 프레임 단위로 구현해야한다.
우측 presentation 모드, Figma Mirror(앱) 등에서 프로토타입을 시현할 수 있다.
2. 프로토타이핑 액션 종류
트리거 -> 워크(액션) -> 결과 로 진행된다.
- Open/Swap/Close overlay : 팝업이 열기/바꾸기/닫기
- Navicate to : 화면 이동
- Back : 이전 화면으로 돌아가기
- Scroll to : 특정 스크롤 위치로 이동하기(전체 프레임에 스크롤 적용 필요)
- Open link : Link 열기
3. 프로토타이핑 트리거 종류
- On Click : 특정 요소 클릭
- On Drag : 파일 등 드래그
- While Hovering : 마우스 커서가 올라가있는 동안
- While Pressing : 요소를 누르고 있는 동안
- Key/Gamepad : 특정 단축키를 누른 경우
- Mouse Enter/Leave : 마우스커서와 만났을 때, 떠났을때
- Mouse Down/up : 마우스 키패드를 처음 눌렀을 때, 놓았을 때
- After Delay : 지정된 시간이 지난 후
4. 프로토타이핑 애니메이션 종류
인터렉션의 움직임에 효과를 준다.
애니메이션의 속도 등을 조절할 수 있다.
- Linear : 일정하게 속도 증가. 부자연스러움
- Ease ~ : 중간에 운동 속도가 달라지는 효과들
- Custom bezier : 속도를 유저가 조절할 수 있다.
- Gentle ~ Custom Spring : 통통 튀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연출
- Instant : 즉시 이동. 화면이 끊기는 느낌이 든다.
- Fissolve : 페이드 효과
- Smart animate : 동일한 레이어 명을 가진 요소의 차이점을 이용해 애니메이션을 넣는다.
- Move in/out : 기존 프레임 위로 새로운 프레임을 밀어 넣거나 내보내기 하는 효과
- Push : 기존 프레임을 밀어내면서 새로운 화면이 들어오는 효과
- Slide in/out : 기존 프레임을 1/3정도 밀어내며 새로운 화면이 들어오거나 나가는 효과
화면이 조정되더라도 스크롤 값을 유지하는 설정
Frame Contraints 에서 원하는 요소를 고정할 수 있다.
5. 스마트 애니메이션
레이어명이 동일할 때 크기, 위치, 색상 등의 차이를 감지해서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적용한다.
주로 로딩, 패럴랙스 스크롤링, 콘텐츠 확장, 슬라이더 등의 UI에 적용한다.
다른 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.
6. 프로토타이핑에 영상 넣기
PRO 요금제만 가능하다...
7. 인터랙티브 컴포넌트
컴포넌트 자체(variant)에 인터랙션 기능을 부여해주는 기능
인터랙션 플로우를 간소화하고, 효율을 위해 사용한다.
variant + change to 인터랙션을 더해 만들어준다.
select 옵션 등의 기능에서 특히 유용하게 사용!
# 회고
피그마에도 이런 애니메이션 효과가 있는 줄 몰랐다!
근데 디자인팀에서 이런거 사용한건 아직 못봄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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